레볼루션 카지노

한양대, 2025학년도 수시모집 1841명 선발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전경
한양대학교 서울캠퍼스 전경

한양대학교(총장 이기정)는 2025년 수시에서 정원 내 1655명, 정원 외 186명 등 총 1841명을 모집한다. 학생부교과(추천형) 333명, 학생부종합(추천형) 182명, 학생부종합(서류형) 684명, 학생부종합(면접형) 29명, 고른기회 118명, 특성화고졸 재직자 154명, 논술전형 224명, 실기/실적전형 117명 등이다.

정원내/외 333명을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추천형)은 2024년 2월 이후(2024년 2월 졸업자 포함)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5개 학기 이상 국내 고등학교 성적 취득 및 출신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자를 지원 자격으로 한다. 3학년 1학기까지의 학생부 교과 성적 정량평가 90%와 학생부 교과 정성평가 10%를 합산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다.

학교생활기록부 단일 요소로만 평가하던 한양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이 금년도 수시모집부터는 전형 요소를 다각화해 세 가지 유형의 전형으로 개편됐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생부종합(추천형), 기존 학생부종합(일반) 평가방식과 동일한 학생부종합평가 100%의 학생부종합(서류형),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5배수 선발 후 2단계 면접 20%를 반영하는 학생부종합(면접형)으로 나눠 학생을 선발한다.

전형별 지원자격이 상이하므로 원서접수 전 해당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추천형, 서류형, 면접형 간에는 중복지원이 불가하며, 고른기회의 경우 지원 자격을 충족한다면 학과에 상관없이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

고른기회전형의 지원자격 구분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국가보훈 대상자' '농어촌 학생' '특성화고교 졸업자' '특수교육 대상자'다. 국내 특성화고교(전문계고교)와 마이스터고 졸업 후 3년 이상 산업체 근무 경력을 가진 재직자 대상 특성화고졸 재직자 전형은 정원외 154명을 선발한다.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논술 전형은 국내 정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의 학력 소지자를 대상으로 논술고사 90%, 학생부종합평가 10%로 선발한다. 여기서의 학생부종합평가는 출결, 봉사활동, 학교폭력 관련 사항 등을 참고해 학교생활 성실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025학년도 수시모집부터는 논술전형의 일부 모집단위에 한해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올해 신설되는 무전공 학과인 '한양인터칼리지학부'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되며, 그 외 모집단위는 적용되지 않는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사탐 또는 과탐(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합 7 이내다.

논술 시험의 비중이 크기에, 학생부 내 무단결석 등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논술전형은 논술시험 자체로 합격과 불합격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한양대 입학처는 학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논술 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기출문제, 합격자 우수답안, 출제의도 및 평가기준을 제공하고 있다.

실기 전형으로는 분야 및 특기별로 미술 특기자 22명, 음악 특기자 50명, 체육 특기자 12명, 연기 특기자 2명, 무용 특기자 31명을 선발한다. 예체능계열 선발 전형 중 학생부 교과 성적이 반영되는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의 국어, 영어, 사회, 한국사 교과를 기준으로 등급(성취도)과 이수단위를 산출해 반영하며 진로선택 과목의 경우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한다.

한양대는 이번에 '한양인터칼리지학부'를 신설한다. 한양인터칼리지학부는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무전공'학과로, 융합교육 커리큘럼을 기반으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열린 전공제도를 기반으로 하는 학과다.

한양인터칼리지학부로 입학하면 1학년에는 다양한 전공 트랙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신의 전공 적성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지게 되며, 2학년부터 주전공을 선택하게 된다. 주전공 선택 뿐만 아니라 다중전공을 1개 이상 필수로 이수하도록 커리큘럼이 구성돼 있다. 타전공의 학생과는 다르게 한양인터칼리지대학 학생이라면 원하는 전공을 모두 선택할 수 있는 자율권을 보장한다. 의예, 사범, 간호, 예체능을 제외한 모든 학과를 주전공과 다중전공으로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 한양인터칼리지학부의 가장 큰 장점이다.

최종등록자 전원에게 2년간 등록금 50%를 장학으로 제공하며, 학년별 수혜조건 충족자에 한해 학업보조비(200만원)도 지급된다. 한양대의 다채로운 전공 간의 융합 이수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인재로의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는 학과다.

한양대학교 본관 및 신본관 전경
한양대학교 본관 및 신본관 전경

한양대는 학생부종합(추천형, 서류형, 면접형) 최초합격자 대상으로 100% 장학금을 제공하는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5년제인 건축학부는 5년 장학을 제공하며, 직전 학기 평균 평점 3.75 이상 유지 시 장학 혜택을 지속할 수 있다.

다이아몬드 플러스 장학 대상 학과는 △[공과대학]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융합전자공학부, 데이터사이언스학부, 정보시스템학과, 건축공학부, 산업공학과, 건축학부 △[정책과학대학] 정책학과, 행정학과 △[사범대학] 교육공학과 △[경영대학] 파이낸스경영학과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예술·체육대학]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등 15개 학과다.

한양대가 SK하이닉스와 연계해 2023년 개설한 반도체공학과는 우수한 커리큘럼 제공을 통해 반도체 관련 인재 배출의 요람으로 떠오르고 있다. 반도체 공학 이론 및실습교육 진행, 산업체 인턴십, 현장 실습 등 차별화된 교육이 진행된다.

대학 학비 전액 및 학업 장려금을 지급하며 반도체 공정 라인 및 설계 실험실습 환경 제공, 교육 및 실험/실습용 최신 학습기기 및 스마트강의실을 제공한다. 해외연수 기회도 주어지는데 국제 인적교류 프로그램 및 학술대회 참가 지원, 해외 우수 산업체 견학 및 인턴십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SK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원으로 채용이 보장된다.